카테고리 없음

신용등급 관리방법

^_- 2020. 7. 29. 23:13

신용등급 관리방법

 

  
10년 넘게 캐나다 스코샤은행에서 경제전문기자 겸 은행원으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외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경제지식을 전달하는 신렐리는 토스와 함께 경제뉴스 중간중간에도 지속해서 돈을 발행할 예정이다. 넘쳐나는 경제 뉴스들 사이에 본질적인 통찰력을 공유하는 것이다.

돈이 많이 필요하지만 대출이 필요할 때 은행은 무엇을 보고 빌려야 할까? 등급이야. 신용등급에 따라 대출금리는 5% 내외, 20% 내외다.

이렇게 중요한 신용등급을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쉬워요. 돈을 빌리면 잘 갚고 위험한 빚을 갚지 않아도 된다.

신용등급을 한꺼번에 올리는 마법은 없다. 하지만 모든 면에서 전략이 중요하듯이 신용등급 관리 전략도 중요하다. 실현 가능한 전략을 수립한 후, 지속적인 관리로 더욱 좋아진다.

한국의 건강관리와 비슷한 신용등급을 주는 방법을 알아보자.   

1) 카드 한도 조정 중요

 

잘 갚는 한 할부, 일시금, 신용카드로도 차이가 없다. 카드사들이 할부금을 내지만 이 사람은 여분의 돈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또 고소득층이나 저소득층을 막론하고 돈을 내는 할부행사가 너무 많다? 유무와 관계없이 결제를 하는 경우가 많다. 중요한 것은 신용카드 한도를 맞출 것인가 여부다.

예를 들어 신용카드 한도가 200만 원인데 200만 원 가까이 쓴다면 위험한 상황으로 간주한다. 다만 신용카드 한도가 400만 원이라면 200만 원을 같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한도의 절반만 사용했기 때문이다.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하는 습관을 줄이려면 카드사에 전화를 걸어 한도액을 100만 원으로 줄인 뒤 최대한 많이 사용하는 사람을 만나야 한다. 이 방법은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넓고 큰 집에서 자유롭게 움직이는 것도 좋지만 비슷하다.

한도를 줄이고 모두 채우기보다는 카드사가 줄 수 있는 최대 금액을 정해 한도액의 30~50% 정도를 사용하는 것이 최선이다. 신용카드를 제대로 사용해 갚으면 기록이 신용등급에 도움이 된다.   

2) 될 수 있으면 낡은 신용카드를 버리지 말자.

당신이 사용하는 신용카드의 수 자체가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하지만 당신은 당신이 가지고 있는 신용카드의 수를 줄이고 싶을지도 모른다.

신용카드를 취소할 수 있다면 최신 카드는 없애는 것이 좋다. 

오랫동안 사용한 신용카드는 갚은 이력이 오래돼 취소하면 기록이 사라진다.

낡은 카드를 긁는 사람도 있지만 올리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3) 직불카드를 계속 사용한다.

신용카드와 직불카드를 공유하는 사람들의 오해 중 하나는 무조건 신용카드 사용을 줄이려면 체크카드만 사용하는 것이 낫다는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한도액에 맞게 사용량을 조정하고 신용카드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신용등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럼 체크카드는 어떻게 사용하는 거야?

월 30만 원 이상, 6개월 이상, 또는 2~12개월 동안 사용하면 최소 4~40점 이상을 받을 수 있다.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NICE 평가정보의 경우 6개월간 월 30만 원 이상 지출하면 최대 40점까지 체크카드를 추가할 수 있다)

또 체크카드의 월 사용액은 보통 전월 30만 원대여서 신용등급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되도록 월 30만 원대 체크카드 사용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그럼 내가 어떻게 체크카드 기록을 제출하는지 궁금할 거야. 신용조사회사가 금융회사로부터 직불카드 사용결과를 받은 후 허가를 내주키 때문에 직불카드 사용 내용을 별도로 제출할 필요가 없다.

요즘은 특별한 체크카드가 많다. 나에게 맞는 할인을 확인하고 체크카드와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만 사용하는 것보다 효율성이 높은가?

4) 마이너스통장을 최대한 많이 쓰자

신용평가사들은 마이너스 통장에 대한 대출한도가 3개월 동안 계속 높으면 연체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예를 들어 500만 원 상당의 마이너스 통장에서 480만 원을 꺼내 3개월 이상 미납 상태로 내버려두면 의심을 살 수밖에 없다. 신용이 있다면